세계 명시

로버트 프로스트 명시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무명시인M 2022. 1. 9. 04:48
728x90
반응형

로버트 프로스트 명시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Source: www. pexels. com

로버트 프로스트 명시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멈추고 싶을 때 앞으로 나아갈 힘을 주는 시다.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로버트 프로스트

이곳이 누구의 숲인지 알 것 같다.

그의 집은 마을에 있어

눈 덮인 그의 숲을 보느라

내가 여기 멈춰서 있는 것을 그는 모르리라.

 

​내 작은 말은 이상하게 생각하리라.

일 년 중 가장 어두운 저녁

숲과 얼어붙은 호수 사이에

농가 하나 없는 곳에 이렇게 멈춰 서 있는 것을

 

​내 말은 방울을 흔들어 본다.

무슨 잘못이라도 있느냐는 듯

방울소리 외에는 스쳐가는 바람 소리와

솜처럼 내리는 눈의 사각거리는 소리뿐.

 

​숲은 어둡고 깊고 아름답다.

그러나 내게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다.

잠들기 전에 가야 할 먼 길이 있다.

잠들기 전에 가야 할 먼 길이 있다. 🍒

 

🍎 해설

로버트 프로스트(Robert Frost, 18741963)는 롱펠로나 휘트먼과 더불어 미국 사람들로부터 가장 존경받는 국민 시인 가운데 한 사람이다. 퓰리처상을 4번 수상하였다. 한국 사람들에게도 상당히 많이 알려져 있다.

 

프로스트는 미국 시인이면서도 요란스럽지 않고 명상적이며 낮은 목소리를 갖고 있다. 프로스트의 시는 사람의 마음을 맑고 깊게 해주는 매력을 지녔다.

 

이 시도 조용한 명상의 시와 같은 느낌을 준다.

힘들고 지칠 때, 가야하는데... 멈추고 싶을 때 앞으로 나아갈 힘을 주는 시다.

이 시는 주어진 사명을 잊지 말고 자신의 길을 가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가끔은 주위의 아름다움에 심취해 머물고 싶을 때가 있지만 인생에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음을 깨닫고 내일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노래한다. 조용하지만 결단을 내리는 내면 성찰의 깊이가 있다.

 

자신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는 사람들에 의해 세상은 움직인다. 이 시는 춥고 어려운 이 때에 "각자에게 주어진 인생길을 담담하고 단단하게 걸어가자는 시적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시의적절하다.

 

🌹 F. 케네디 대통령의 로버트 프로스트 시인 추모 연설

이 연설문은 미국 사회에서 예술의 가치를 논한 기념비적 연설로 평가받는다.

F. 케네디 대통령은 19631월에 사망한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를 추모하면서 19631027일  시인의 모교인 애머스트 칼리지에서 연설했다. 안타깝게도 케네디 대통령은 이로부터 한 달이 못 되어 암살을 당했다.

 

로버트 프로스트를 추모하는 오늘은 시인을 비롯한 다른 사람들만이 아니라 정치가들도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한 나라는 그 나라가 배출하는 인물만이 아니라, 그 나라가 기념하는 인물, 기억하는 인물을 통해 자신을 드러냅니다.

 

미국의 영웅들은 보통 큰 업적을 이룬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이 대학과 이 나라는 우리의 규모가 아니라 우리의 정신에 기여한 사람을 기념합니다. 우리의 정치적 신념이 아니라 우리의 통찰에 기여한 사람을 기념합니다. 우리의 自尊자존이 아니라 자기 이해에 기여한 사람을 기념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로버트 프로스트를 기념함으로써 우리 나라 힘의 가장 깊은 원천을 기념할 수 있습니다. 그 힘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지만, 눈에 가장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이 반드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로버트 프로스트는 현실을 가차없이 꿰뚫는 直觀직관을 통하여 사회의 진부하고 위선적인 태도들을 드러냈습니다. 그는 인간의 비극을 알았기 때문에 자기 기만과 손쉬운 위안에 굳건하게 저항했습니다.

 

나는 밤을 아는 사람이었다로버트 프로스트는 그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대낮만이 아니라 한밤중도 알았기 때문에, 인간 정신의 승리만이 아니라 시련도 이해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 절망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주었습니다.

 

위대한 예술가는 고독한 인물입니다. 프로스트 말대로, 예술가는 세상과 사랑 싸움을합니다. 예술가가 현실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좇다 보면 시대의 조류를 거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인기 있는 역할이 아닙니다.

 

돌이켜보면 예술가의 충실성은 우리 나라의 삶의 핵심을 강화해주었습니다. 때로는 우리의 가장 위대한 예술가들이 우리 사회에 가장 비판적이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진정한 예술가의 동력인 예민한 감수성과 정의에 대한 관심을 통해 우리 나라가 잠재적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고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나라와 우리 문명의 미래를 놓고 볼 때 예술가의 자리를 온전히 인정해주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거의 없습니다. 예술이 우리 문화의 뿌리를 북돋워주는 것이라면, 사회는 예술가가 자신의 비전이 이끄는 대로 어디로든 갈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마땅합니다.”

- 1963. 10. 27, 케네디 대통령 연설문에서 부분 발췌.

반응형

​숲은 어둡고 깊고 아름답다.

그러나 내게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다.

잠들기 전에 가야 할 먼 길이 있다.

잠들기 전에 가야 할 먼 길이 있다.

 

The woods are lovely, dark and deep,

But I have promises to keep,

And miles to go before I sleep,

And miles to go before I sleep.

Source: www. pexels. com

반응형

'세계 명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바타 도요 명시 약해지지 마  (0) 2022.04.23
워즈워드 명시 무지개  (0) 2022.02.27
푸시킨 명시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0) 2021.12.25
장 콕토 명시 귀  (0) 2021.10.20
폴 베를렌 명시 가을의 노래  (0) 2021.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