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의 전당 헌액 명시

김영랑 명시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무명시인M 2021. 6. 17. 04:24
728x90
반응형

김영랑 명시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Photo Source; www. pixabay. com

김영랑 명시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이 블로그는 이 시를 '명예의 전당 헌액 명시'(카테고리)로 선정하였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김영랑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풀 아래 웃음짓는 샘물같이

내 마음 고요히 고운 봄 길 위에

오늘 하루 하늘을 우러르고 싶다

 

새악시 볼에 떠오는 부끄럼같이

시의 가슴 살포시 젖는 물결같이

보드레한 에머랄드 얇게 흐르는

실비단 하늘을 바라보고 싶다

 

출처: 김영랑,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원본 김영랑 전집, 한국문화사, 1997.

 

🍎 해설

이 시는 한국 서정시의 대표작이자 국민 애송시다. 김영랑 시인은 한국어의 아름다움을 살린 섬세한 시적 에스프리를 개척하였다. 그 중에서도 이 시는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살린 시어와 섬세한 감각적 표현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산골의 잔잔한 시냇물이 흘러가는 시어와 리듬은 정말 아름답다. ~같이와 ~싶다로 끝나는 운률은 모차르트의 음악같이 감미롭다. ‘햇발’, ‘샘물’, ‘물결’, ‘하늘같은 시어들은 누구나 일상 속에서 볼 수 있는 소박한 정경이거나 작은 소망들이다.

 

시인은 돌담에 쏟아지는 따스한 봄 햇살을 사람의 조용한 속삼임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풀 아래 맑은 샘물이 흐르는 것을 사람의 잔잔한 웃음이라고 보았다. 이와 같은 사람들간의 다정하고도 잘 어울리는 관계를 보고 나도 하늘을 향해 서고 싶다고 노래했다. 시인이 일제 치하에서 고생하고 있던 국민 한 사람, 한사람에 대해 애정을 갖고 부드럽게 다가가는 마음 그리고 시인이 아는 상대방을 진심으로 존중하는 그런 마음이 오늘날에도 가슴에 와 닿는다.

 

여러분, 코로나19로 지치셨죠. 이 시를 읽고 오늘 하루 에머랄드 하늘을 유심히 바라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새악시 볼에 떠오는 부끄럼같이...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풀 아래 웃음짓는 샘물같이

내 마음 고요히 고운 봄 길 위에

오늘 하루 하늘을 우러르고 싶다

 

새악시 볼에 떠오는 부끄럼같이

시의 가슴 살포시 젖는 물결같이

보드레한 에머랄드 얇게 흐르는

실비단 하늘을 바라보고 싶다

 Photo Source; www. pixabay. com

반응형

'명예의 전당 헌액 명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두진 명시 해  (0) 2021.07.08
이육사 명시 청포도  (0) 2021.07.01
조지훈 명시 사모  (0) 2021.06.10
황진이 명시 어져 내 일이야  (0) 2021.06.06
박목월 명시 윤사월  (0) 2021.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