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시

이해인 민들레의 영토

무명시인M 2023. 5. 29. 05:11
728x90
반응형

이해인 민들레의 영토.

이해인 민들레의 영토. 이해인 시인의 출세작품. 종신서원을 하던 해에 창작.

민들레의 영토

/이해인

기도는 나의 음악

가슴 한복판에 꽂아 놓은

사랑은 단 하나의

성스러운 깃발

 

태초부터 나의 영토는

좁은 길이었다 해도

고독의 진주를 캐며

내가

꽃으로 피어나야 할 땅

 

애처로이 쳐다보는

인정의 고움도

나는 싫어

 

바람이 스쳐가며

노래를 하면

푸른 하늘에게

피리를 불었지

태양에 쫓기어

활활 타다 남은 저녁노을에

저렇게 긴 강이 흐른다

 

노오란 내 가슴이 하얗게 여위기 전

그이는 오실까

 

당신의 맑은 눈물

내 땅에 떨어지면

바람에 날려 보낼

기쁨의 꽃씨

 

흐려오는

세월의 눈시울에

원색의 아픔을 씹는

내 조용한 숨소리

 

보고 싶은 얼굴이여 🍒

 

출처 : 이해인 시집, 민들레의 영토, 카톨릭출판사, 초판 1976.

 

🍎 해설

이 시는 이해인 시인의 출세작품이다. 이 시는 이해인 시인이 수녀회에 입회한 해인 1965, 수녀원의 한 귀퉁이에 핀 민들레를 보고 창작되었다. 부산 광안리 수녀원을 산책하던 어느 날 시인은 극히 좁다란 돌틈을 비집고 당당히 피어난 노란 민들레를 보고 . 어쩌면하고 솟구치는 기쁨에 몸을 떨면서 그의 정다운 목소리를 듣게 되었다· “넌 왜 고민하니 ? 나처럼 살면 되잖아. 네가 원하기만 하면 좁은 땅에 앉아서도 모든 이를 뜨겁게 사랑할 수 있어.” 민들레는 시인에게 시를 주었다.

 

이 시의 핵이 되는 시어는 사랑고독이다. 그것은 우리 인생 그 자체에 연결되는 단어이다. 시인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삶에 대한 따스한 사랑의 마음을 과장됨이 없이 잔잔하게 표현하였다. 묻어 있는 사랑에 대한 애수가 심금을 울린다.

이해인 시인의 첫시집 <민들레의 영토>의 서문에서 밝힌 박두진 시인의 글은 이해인의 시가 왜 감동적일 수 있는지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 박두진 시인 해설

클라우디아 이해인 수녀의 시작품을 처음 대했을 때 나는 무엇보다도 먼저 그의 감정적 진실에 놀라고 감동했다. ·中略……그 종교적 테두리를 방패로 한 순수긍정적인 소명감적인 헌신의 노래, 그러한 기구이기보다는 인간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깊은 갈등, 종교적 헌신으로 도달될 수 있는 영원한 법열과 인간이기 때문에 겪어야 하는 정직한 고민, 고독감, 슬픔 같은 것이울리고 있기 때문이었다. 인간. 인생, 청춘에 대한 결연한 결단, 전부를 향기로 바치고자 하는 이의 지순한 헌신의 각오가, 이 모두를 조화한 신에의 제사로, 그러한 영혼의 불꽃으로 타고 있는 것이었다.

출처 : 이해인 시집, 민들레의 영토, 카톨릭출판사, 초판 1976, 박두진 시인의 서문.

반응형

애처로이 쳐다보는

인정의 고움도

나는 싫어

 

노오란 내 가슴이 하얗게 여위기 전

그이는 오실까

 

당신의 맑은 눈물

내 땅에 떨어지면

바람에 날려 보낼

기쁨의 꽃씨

 

흐려오는

세월의 눈시울에

원색의 아픔을 씹는

내 조용한 숨소리

 

보고 싶은 얼굴이여

노오란 내 가슴이 하얗게 여의기 전 그이는 오실까
당신의 맑은 눈물 내 땅에 떨어지면
바람에 날려 보낼 기쁨의 꽃씨
보고 싶은 얼굴이여

반응형

'좋은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해인 6월의 장미  (0) 2023.06.02
김종해 그대 앞에 봄이 있다  (0) 2023.06.01
김재진 풀  (0) 2023.05.27
박준 낙서  (0) 2023.05.26
류시화 돌 속의 별  (2) 2023.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