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치 음맹이 만드는 힐링음악

장사익 찔레꽃 <노래듣기 및 해설>

무명시인M 2023. 3. 12. 06:06
728x90
반응형

장사익 찔레꽃 <노래 듣기 및 해설>

장사익 찔레꽃 <노래 듣기 및 해설>. 싱어송라이터 장사익의 대표곡.

찔레꽃

/장사익 작사 작곡 노래

하얀꽃 찔레꽃

순박한꽃 찔레꽃

별처럼 슬픈 찔레꽃

달처럼 서러운 찔레꽃

찔레꽃 향기는 너무 슬퍼요

그래서 울었지 목놓아 울었지

찔레꽃 향기는 너무 슬퍼요

그래서 울었지 밤새워 울었지

 

하얀꽃 찔레꽃

순박한꽃 찔레꽃

별처럼 슬픈 찔레꽃

달처럼 서러운 찔레꽃

찔레꽃 향기는 너무 슬퍼요

그래서 울었지 목놓아 울었지

찔레꽃 향기는 너무 슬퍼요

그래서 울었지 밤새워 울었지

 

아- 찔레꽃처럼 울었지

찔레꽃처럼 노래했지

찔레꽃처럼 춤췄지

찔레꽃처럼 사랑했지

찔레꽃처럼 살았지

찔레꽃처럼 울었지

 

당신은 찔레꽃

찔레꽃처럼 울었지 🍒

 

출처 : 장사익 앨범, 하늘 가는 길, 1997.

 

🍎 해설

🌹 가사 해설

데뷔한 계기가 드라마틱하다. 46세가 되도록 직장을 15군데 전전했다. 실패와 좌절을 수없이 겪었다. 46세에 데뷔했다.

 

장사익은 그의 대표곡인 찔레꽃의 작사 과정을 이렇게 회상한다.

힘들고 어려울적인, 90년대 초인데. 그 때 봄에 일찍 피는 꽃들은 다 져버려요. 목련, 개나리, 진달래 등 다 져버려요. 그런 다음에 장미꽃이 피는데, 넝쿨장미 같은 게 아파트 밑에 펴있는데. 당시 저는 땅바닥에 더 이상 내려갈 데가 없을 만큼 힘든 상황이었어요. 그때 아파트 밑으로 차를 타러 내려가는데, 빨간 장미가 아파트 옆에 있잖아요? 맨 날 예쁘다, 예쁘다 했는데, 어느 날 그 주변위로 꽃향기가 나는 거예요. , 이게 장미꽃 향기인가? 해서 장미꽃에 코를 갖다 댔는데, 그 향기가 안 나는 거예요.

 

? 어디에서 나는 거지? 꽃향기를 따라 주변을 찾아보니. 그동안 눈에 안 보였는데, 하얗고 소복한 찔레꽃이 피어있는 거예요. 찔레꽃이 잎사귀가 짙은 게 장미잎사귀와 비슷해요. 화려한 장미꽃 뒤로 숨어서 별 볼일 없이 돋보이지 못하고, 거기서 조용히 향기를 내고 있던 거예요. 그때 울어버렸어. 세상이 마치 그렇잖아. 폼 잡고 있는 사람만 보이고, 진짜 아름다운 소시민들은 돋보이지가 않잖아요. 거기서 딱 내 모습이 오버랩이 되는 거예요.”

 

장사익은 당시의 자신의 처지와 비슷하다고 해서 찔레꽃을 작사한 것이다.

 

🌹 작곡 및 노래 해설

장사익은 그 가사에 어려웠던 그 시절의 자신의 감정을 진심 어리게 담았다.

 

이 노래를 들으면 이상하게도 우는 사람들이 많다. 장사익이 찔레꽃 향기는 너무 슬퍼요라고 읊조리면 객석에 앉아 귀 기울이던 사람들은 그 소리에 그만 코끝이 찡해지고 만다. 그래서 울었지. 밤새워 울었지라고 그 다음 가사를 부르면 사람들은 뭔지 모를 설움이 밀려와 그만 참았던 눈물이 왈칵 쏟아져버리고 만다.

 

특히 점점 고조되는 클라이맥스가 압권이다. 그가 몸의 모든 기운을 흔들며 ‘..찔레꽃처럼 울었지... 당신은 찔레꽃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감동한다.

 

한편으로는 자신을 대변해주는 것만 같은 그 가사를 들으며, , 찔레꽃이 바로 내 얘기네? 찔레꽃같이 밑바닥이었는데, 똑같이 말해주네? 내 얘기를 저이가 대신 불러주는구나 싶은 게 가슴 속 응어리져 맺힌 것을 비로소 풀어내는 듯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아이러니하지만, 깊은 슬픔이 위안과 희망으로 승화된다.

 

울고 싶을 때 울어야 돼요. 애기가 막 울 때, ‘너 울면 때린다하면, 뚝 그치잖아요? 그럼 아이가 맺혀버려요. 영화 보다가 울고 싶은데 눈치 보느라 울지 못하면, 가슴이 답답하잖아요? 울 때는 그냥 신나게 다 울어야 해요. 그러면 시원해져요. 비가 온 뒤 세상이 깨끗해지는 것과 같은 이치예요. 노래도 그렇고, 응어리진 것들을 풀어버려야 해요. 한이 맺히면 안 돼요. <찔레꽃>도 그래요. 슬픈 노래인데, 종국에는 다 풀어버리는 거예요.” 장사익은 말한다.

 

이처럼 장사익은 사람들의 심금을 정신없이 끌고 잡아당기고 또 끌고 잡아당기고 하면서 감정의 기승전결을 완벽하게 이끄는 힘을 보여준다.

 

🌹 노래듣기

수많은 공연이 있다. 그 중에서도 여기 소개하는 EBS 공연이 종합적으로 제일 좋다.

https://youtu.be/dz_VM5UZVIM

하얀꽃 찔레꽃 순박한꽃 찔레꽃
찔레꽃 향기는 너무 슬퍼요
그래서 울었지 목놓아 울었지
당신은 찔레꽃 찔레꽃처럼 울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