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명시

하이네 명시 눈부시게 아름다운 5월에

무명시인M 2022. 5. 4. 08:13
728x90
반응형

하이네 명시 눈부시게 아름다운 5월에. Source: www. pexels. com

하이네 명시 눈부시게 아름다운 5월에. 5월에는 무조건 사랑을 하라.

눈부시게 아름다운 오월에

/하인리히 하이네

눈부시게 아름다운 오월에

모든 꽃봉오리 피어날 때,

나의 가슴속에도

사랑이 싹텄네.

 

눈부시게 아름다운 오월에

모든 새들이 노래 부를 때,

나의 그리움과 아쉬움

그녀에게 고백했네. 🍒

 

출처 : 하인리히 하이네(Heinrich Heine) 시집, 노래집, 독일, 1827.

 

🍎 해설

5월을 찬미한 여러 시인 가운데 독일 시인 하이네처럼 간결하고 깔끔하게 5월의 정취를 노래한 시인도 많지 않다. 이 유명한 시를 음미하는 것도 유익할 것이다.

 

여기서 독일어 wunderschönen란 시어가 유명하다.

'눈부시게 아름다운'이란 표현은 찬란하게 아름다운’, '경이로울 정도로 아름다운' 대충 이런 뜻인데 압권이다.

 

5월에는 사랑의 세계만이 존재한다. 5월은 생명의 계절이기 때문이다. 5월은 모든 생명의 약동이 시작되는 계절이기에 사랑의 감정도 만개할 수 있는 계절이다. 그리고 사랑 고백도 과감하게 할 수 있는 계절이다.

 

사실은 하이네가 이 5월 사랑시를 노래한 것은 쓰라린 실연의 고통을 벗어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한다. 실연의 상처를 입었지만 지극한 사랑시의 창작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함이었다.

 

5월에는 사랑을 하라! 실연만큼 아름다운 아픔이 세상에 또 있는가!

 

🌹 독일 낭만주의 시와 음악의 만남

독일 낭만주의 시대 작곡가 로베르트 슈만이 연가곡집 시인의 사랑(Dichterliebe)’에 담은 첫 번째 곡은 눈부시게 아름다운 5월에(Im wunderschoenen Monat Mai)’. 슈만은 독일 낭만주의 대표 시인인 하인리히 하이네의 서정적 간주곡(Lyrisches Intermezzo)’에 실린 시를 모티브로 이 곡을 만들었다. 독일 낭만주의 시대 두 거장의 시와 음악이 만난 작품이다.

 

그런데 이 곡은 좀 쓸쓸하고 슬프다. 슈만이 왜 이렇게 꽃이 피어나고 새가 지저귀는 아름다운 5월에, 게다가 거기서 싹트는 사랑을 노래하는 시에, 왜 겨울같이 느껴지는 쓸쓸한 음악을 붙여 넣었는지 궁금하다. 아마도 하이네의 이루지 못한 짝사랑의 아픔을 대변한 것으로 추정될 뿐이다.

 

반응형

눈부시게 아름다운 오월에

모든 꽃봉오리 피어날 때,

나의 가슴속에도

사랑이 싹텄네.

 

눈부시게 아름다운 오월에

모든 새들이 노래 부를 때,

나의 그리움과 아쉬움

그녀에게 고백했네.

Source: www. pexels. 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