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시

박노해 도토리 두 알

무명시인M 2024. 2. 20. 07:46
728x90
반응형

박노해 도토리 두 알.

박노해 도토리 두 알. 도토리 키재기. 훌륭한 참나무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도토리 두 알

/박노해

산길에서 주워든 도토리 두 알

한 알은 작고 보잘 것 없는 도토리

한 알은 크고 윤나는 도토리

나는 손바닥의 도토리 두 알을 바라본다

 

너희도 필사적으로 경쟁했는가

내가 더 크고 더 빛나는 존재라고

땅바닥에 떨어질 때까지 싸웠는가

진정 무엇이 더 중요한가

 

크고 윤나는 도토리가 되는 것은

청설모나 멧돼지에게나 중요한 일

삶에서 훨씬 더 중요한 건 참나무가 되는 것

 

나는 작고 보잘 것 없는 도토리를

멀리 빈숲으로 힘껏 던져주었다

울지 마라, 너는 묻혀서 참나무가 되리니 🍒

 

출처 : 박노해 시집,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 느린걸음, 2010.

 

🍎 해설

산길에서 주워든 도토리 두 알." '크고 윤나는 도토리''작고 보잘것없는 도토리'를 비교한다. 시인의 관심은 '작고 보잘것없는 도토리'에 집중된다. 하지만 그는 이 싸움을 바라보며 어느 한쪽을 편들기보다는 "진정 무엇이 더 중요한가"를 묻는다. 시인은 단순히 약자에 대한 연민만을 앞세워 투쟁을 조장하기보다는 모두에게 보편적인 삶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추구하고자 한다.

 

시인은 우리에게 "삶에서 훨씬 더 중요한 건 참나무가 되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현대사회의 물질만능 풍조 속에서 우리는 "더 크고 더 빛나는 존재"가 되어 쓸모를 인정받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한다. 도토리 키재기 경쟁을 한다. 경쟁에서 이기지 못하면 좌절감으로 고통을 받는다.

 

그럴 때 이 시를 꺼내 들자. "삶에서 훨씬 더 중요한 건 참나무가 되는 것"이라는 구절. 전진하라. 지금은 비록 "작고 보잘 것 없는 도토리"지만 언젠가 크고 멋진 참나무가 되리라. 훌륭한 인생 참나무, 멋진 삶이 되리라.

반응형

크고 윤나는 도토리가 되는 것은

청설모나 멧돼지에게나 중요한 일

삶에서 훨씬 더 중요한 건 참나무가 되는 것

 

나는 작고 보잘 것 없는 도토리를

멀리 빈숲으로 힘껏 던져주었다

울지 마라, 너는 묻혀서 참나무가 되리니

한 알은 작고 보잘 것 없는 도토리
한 알은 크고 윤나는 도토리
너희도 필사적으로 경쟁했는가
삶에서 훨씬 더 중요한 건 참나무가 되는 것

반응형

'좋은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현혜 집으로  (0) 2024.02.23
신현정 모자  (0) 2024.02.21
장석남 배를 매며  (2) 2024.02.16
유자효 아직  (2) 2024.02.15
김광섭 소망  (2) 2024.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