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시

정호승 좋은 시 이별노래

무명시인M 2021. 2. 19. 06:35
728x90
반응형

정호승 좋은 시 이별노래.떠나는 그대 조금만 더 늦게 떠나준다면..

정호승 좋은 시 이별노래. 이십대에는 사랑과 이별이 있다. 이십대들이 이 시를 엄청나게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별노래

/정호승

 

떠나는 그대

조금만 더 늦게 떠나준다면

그대 떠난 뒤에도 내 그대를

사랑하기에 아직 늦지 않으리

 

그대 떠나는 곳

내 먼저 떠나가서

그대의 뒷모습에 깔리는

노을이 되리니

 

옷깃을 여미고 어둠 속에서

사람의 집들이 어두워지면

내 그대 위해 노래하는

별이 되리니

 

떠나는 그대

조금만 더 늦게 떠나준다면

그대 떠난 뒤에도 내 그대를

사랑하기에 아직 늦지 않으리

 

<출처: 정호승, 이별노래, 서울의예수,민음사, 1982>

 

🍎 해설

 

🌹 이별노래인가 사랑노래인가

 

이 시는 이별노래가 아니라 사랑노래다. 이별의 아픔을 통해 영원한 사랑을 갈구한 시다. 가장 지고지순한 사랑의 기쁨을 가장 슬픈 이별의 순간으로 표현하고 있다. 김소월의 진달래꽃처럼 이별과는 정반대로 열렬한 사랑을 하고 있는 시다.

 

그대는 떠난다. 이건 피할 수 없는 운명이다. 조금이라도 떠나는 시점을 더 늦춰줄 것을 부탁하고 있다. 이는 결국 떠나지 말아달라는 간절한 사랑의 호소다.

 

이십대에는 사랑과 이별의 기쁨과 아픔이 있다. 그래서인지 이십대들은 이 시를 엄청나게 좋아한다.

 

🌹 가수 이동원의 출세길을 열어 준 시

 

무명가수 이동원은 이 시를 읽고 1980년대 초, 무작정 정호승을 찾아갔다. 이 시를 노랫말로 달라고 간청했다.승낙을 받은 이동원은 이 시를 노래(이동원의 이별노래)로 만들어 일약 무명가수에서 주류가수로 도약하였다. 그 후 이 이벤트를 계기로 정호승의 시들은 노래로 많이 탄생하였다.

 

 

이동원 국민가수의 명복을 빕니다.

2021. 11.14, 음유시인 이동원 국민가수가 개그맨 전유성씨 집에서 투병생활 중 별세하였다.

그는 정호승 시인의 이별노래를 노랫말로 받아 노래로 만들어 무명가수에서 국민가수로 도약한 레전드 가수였다.

정호승 시인은 그 누구보다도 이동원 가수의 별세를 슬퍼할 것이다.

(2021.11.14. 블로그 운영자)

 

정호승 시 이동원 이별노래 감상

https://peachflowerworld.tistory.com/32

떠나는 그대

조금만 더 늦게 떠나준다면

그대 떠난 뒤에도 내 그대를

사랑하기에 아직 늦지 않으리

그대 떠나는 곳 내 먼저 떠나가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