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시

나태주 좋은 시 틀렸다

무명시인M 2022. 3. 21. 02:32
728x90
반응형

나태주 좋은 시 틀렸다. Source: www. pexels. com

나태주 좋은 시 틀렸다. 우리는 흔히 자신의 인생에 대해 잘살기 틀렸다고 생각하기 쉽다.

틀렸다

/나태주

돈 가지고 잘 살기는 틀렸다

명예나 권력, 미모가지고도 이제는 틀렸다

세상에는 돈 많은 사람이 얼마나 많고

명예나 권력, 미모가 다락 같이 높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요는 시간이다

누구나 공평하게 허락된 시간

그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써 먹느냐가 열쇠다

그리고 선택이다

 

내 좋은 일, 내 기쁜 일, 내가 하고 싶은 일 고르고 골라

하루나 한 시간, 순간순간을 살아보라

어느새 나는 빛나는 사람이 되고 기쁜 사람이 되고

스스로 아름다운 사람이 될 것이다

 

틀린 것은 처음부터 틀린 일이 아니었다

틀린 것이 옳은 것이었고 좋은 것이었다. 🍒

 

출처 : 나태주 시집, 틀렸다, 지혜, 2017.(제13회/2017년 난고 김삿갓 문학상 수상시집)

 

🍎 해설

우리들은 흔히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틀렸다"라고 규정한다. 보통 사람들이 추구하는 ""이나 "명예나 권력, 미모"의 차원에서 보면 자신의 인생에 대해 이미 잘 살기 "틀렸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틀렸다"는 인식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시인은 반론을 제기한다. 시인이 보는 삶의 차원이라는 것은 세속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누구나 공평하게 허락된 시간"을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면 예외 없이 꼭 같이 허락된 시간에 "내 좋은 일, 내 기쁜 일, 내가 하고 싶은 일 고르고 골라/ 하루나 한 시간, 순간순간을 살아"가는 일이 소중하다고 본다. 그러면 "어느새 나는 빛나는 사람이 되고 기쁜 사람이 되고/ 스스로 아름다운 사람이 될 것이다"고 한다.

 

그러니 자신의 삶이 세속적인 현실의 기준으로는 "틀렸다"고 할 수 있을지 몰라도, 인간적 진실의 차원에서는 "틀린 것이 옳은 것이었고 좋은 것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우리 모두 공평하게 허락된 시간은 하루 24시간이다. 이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써먹느냐에 따라, 영혼이 맑게 빛나는 사람이 되기도 하고,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오늘은 내가 하고 싶었던 일 고르고 골라 순간순간을 살아보고 싶다. 아름다운 사람이 될지도 모르는 일 아닌가.

반응형

돈 가지고 잘 살기는 틀렸다

명예나 권력, 미모가지고도 이제는 틀렸다

 

요는 시간이다

누구나 공평하게 허락된 시간

그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써 먹느냐가 열쇠다

그리고 선택이다

 

내 좋은 일, 내 기쁜 일, 내가 하고 싶은 일 고르고 골라

하루나 한 시간, 순간순간을 살아보라

어느새 나는 빛나는 사람이 되고 기쁜 사람이 되고

스스로 아름다운 사람이 될 것이다

Source: www. pexels. com

반응형

'좋은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소월 좋은 시 첫치마  (0) 2022.03.24
도종환 좋은 시 초록 꽃나무  (0) 2022.03.23
서정주 좋은 시 신록  (0) 2022.03.18
김사인 좋은 시 공부  (0) 2022.03.17
이해인 좋은 시 봄 편지  (0) 2022.03.16